• UPDATE : 2024.7.15 월 06:14
상단여백
HOME 행정·의회
평창아라리, 강원특별자치도 무형유산 지정 기념식 개최
   
[강원종합복지신문 이성자 기자]

평창아라리보존회는 최근 강원특별자치도 무형유산 지정 기념식을 미탄면 평창아라리전수관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원주아리랑, 평창풍물단 백오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평창아라리 경과보고 및 홍보영상 시청, 무형유산 지정서 수여, 평창아라리 기념공연 등이 진행됐다.

평창아라리는 지난해 강원특별자치도 무형유산 지정 신청을 거쳐 12월 강원특별자치도 무형유산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였다. 개정된 무형유산 보전 및 진흥에 관한 조례에 의거 법인설립 절차를 거쳐 2024년 5월 24일 도 고시를 받아 최종 지정 절차를 마쳤다.

평창아라리는 평창군 미탄면 청옥산의 초동급부(樵童汲婦)들이 부르는 토속적이며 자연발생적인 민요로 기교가 단순하고 투박하며, 사설에는 지역민의 삶과 애환, 소박하고 절박한 인정세태를 표현하고‘오대산, 청옥산, 육백마지기’등 평창 지명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역사성, 지역성, 대표성 등의 가치를 인정받아 강원특별자치도 무형유산으로 지정됐다.

평창아라리보존회는 2005년 설립 이래 1990년 강원민속예술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및 관내 학생·주민 대상 전수교육 실시, 각종 행사 시 아라리 공연 등을 통해 20년간 다양한 활동을 하며 전승활동을 펼쳐왔다.

조숙자 평창아라리보존회장은 “무형유산 지정까지 애쓰신 보존회원과 군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며, 오늘 행사를 통해 고생한 모든 분께 조금이나마 보답하고 함께 축하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이성자 기자  gwelfare01@gmail.com

<저작권자 © 강원종합복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성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