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6.17 월 07:16
상단여백
HOME 사회복지
정선군 기관·사회단체·자원봉사자 영농봉사은행 참여 활발
   
 

[강원종합복지신문 서영석 기자]

정선군(군수 최승준)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일손부족과 고령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위해 운영하고 있는 영농봉사은행에 지역의 기관·사회단체 및 자원봉사자들의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정선군 영농봉사은행에는 참여와 나눔을 통한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 가고 있는 정선군자원봉사센터 가족봉사단 116가족 410여 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온 가족이 힘을 모아 고령으로 인한 일손부족으로 도음의 손길이 절실히 필요한 농가를 찾아 매년 농촌일손돕기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아이들과 함께 건강한 먹거리와 농촌의 문화를 직접체험해 보는 소중한 시간을 갖고 있다.

또한 기관·사회단체에서는 지역의 어려운 농가를 비롯한 자매결연 마을을 찾아 고추 정식, 종자 파종, 과수 적과, 폐영농자재 수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농촌일손돕기를 전개하고 있다.

정선군청 600여 공무원들은 각 읍·면별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파악해 일손이 필요한 시기에 맞추어 맞춤형 농촌일손돕기를 전개하고 있는 것은 물론 마을 주민들과의 소통과 대화를 통한 마을의 생활 속 소소한 이야기화 자랑거리, 미담 사례, 불편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갖고 있다.

군에서는 영농봉사은행을 통해 올 한해동안 기관·단체 및 자원봉사자 등 2,500여 명의 인력지원을 목표로 일손이 부족한 200여 농가에 영농지원을 할 계획이다.

영농봉사은행은 농산물 파종기인 5월∼6월과 수확기인 9월∼10월에 집중 운영하며, 관내 각 기관·단체 및 자원봉사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영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약자 및 부녀자, 장애인, 다문화 가정 농가를 우선 선정해 지원함으로써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영농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력을 지원할 계획이다.

군은 읍·면 행정복지센와 정선군 자원봉사센터에 영농봉사은행 창구를 개설하여 영농지원신청과 함께 공무원, 학생, 군인, 기관·단체 등 참여대상의 다양화를 통해 연중 지원인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일손지원을 희망하는 농가 및 참가 희망 단체는 해당 읍·면 행정복지센터 또는 정선군 자원봉사센터로 신청하면 되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노약자, 부녀자, 군 입대 농가, 장애인 농가, 독거노인 농가, 다문화가정 등을 우선순위로 영농봉사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서영석 기자  gwelfare01@gmail.com

<저작권자 © 강원종합복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영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